1. int: 정수
// 현재 체력 변수를 정수 형식으로 정의
int currentHp;
// 현제 체력 변수에 672 할당
currentHp = 672;
// 현재 체력 변수에 0 할당
currentHp = 0;
// 현재 체력 변수 값 출력
Console.WriteLine(currentHp);
// 현재 체력 변수에 -675 할당 후 출력
currentHp = -675;
Console.WriteLine(currentHp);
// 현재 체력 변수에 -1 할당
// =: 오른쪽 값을 왼쪽 변수에 할당하는 연산자
currentHp = -1;
Console.WriteLine(currentHp);
2. float: 실수
* 값에 반드시 접미사 'f'를 붙여야함
// 공격력 변수를 실수 형식으로 정의하고 1.1로 초기화
float damage = 1.1f;
// 공격력 변수에 22.33 할당
damage = 23.33f;
// 공격력 변수 값 출력
Console.WriteLine(damage); // 23.33
3. string: 문자열
* 큰따옴표를 사용하여 값 정의
// 맵 이름 변수 정의
string mapName;
// 값 할당
mapName = "북부 평원";
mapName = "123";
// 출력: 123
Console.WriteLine(mapName);
4. bool: 논리 자료
* 큰따옴표를 사용하여 값 정의
bool isHit = true;
Console.WriteLine("{0}", isHit);
// char : 문자 타입 '<값>'
char a = 'a';
// string : 문자열 "<값>"
string b = "b";
Console.WriteLine("{0}, {1}", a, b);
5. object: 모든 형식
// 모든 라인에서 에러가 발생하지 않음
object obj = 123;
obj = true;
obj = "홍길동";
obj = 123.32f;
obj = 'a';
응용 실습
float expPercent = 23.13f;
string percentSign = "%";
// 값 출력
//Console.Write(expPercent);
//// 값 출력 후 줄바꿈
//Console.WriteLine(percentSign);
string strPer = expPercent + percentSign;
Console.WriteLine(strPer); // 23.13%
// 아이템 이름 변수 정의
string itemName;
// 아이템 이름에 "장검" 값 할당
itemName = "장검";
// 아이템 수량 변수 정의
int itemAmount;
// 아이템 수량 변수에 2 값 할당
itemAmount = 2;
// 다음과 같이 출력해보자
// ---------------------------
// 장검x2
Console.WriteLine(itemName + "x" + itemAmount);
Console.WriteLine("{0}x{1} {2}", itemName, itemAmount, 100);
// 현재 체력 변수 정의
int currHp;
// 최대 체력 변수 정의
int maxHp;
// 최대 체력 변수에 100 할당
maxHp = 100;
// 현재 체력 변수에 최대 체력 변수 값 할당
currHp = maxHp;
// 문자열 표현식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이 출력하세요
// 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// (100/100)
Console.WriteLine("({0}/{1})", currHp, maxHp);
// 몬스터에게 2 공격을 받았습니다
currHp = currHp - 2; // 98
Console.WriteLine("({0}/{1})", currHp, maxHp);
// 체력 물약 먹음 (체력 +2)
currHp = currHp + 2;
Console.WriteLine("({0}/{1})", currHp, maxHp);
// 영웅 이름 변수 정의
string playerName;
// 영웅 체력 변수 정의
int playerHp;
// 영웅 최대 체력 변수 정의
int playerMaxHp;
// 몬스터 이름 변수 정의
string monsterName;
// 몬스터 공격력 변수 정의
int monsterDamage;
playerName = "홍길동";
monsterName = "악어";
playerMaxHp = 100;
playerHp = playerMaxHp;
monsterDamage = 24;
Console.WriteLine("{0}이(가) {1}을(를) 공격합니다.", monsterName, playerName);
Console.WriteLine("{0}이(가) {1}만큼 피해를 받았습니다.", playerName, monsterDamage);
playerHp = playerHp - monsterDamage;
Console.WriteLine("영웅의 체력: ({0}/{1})", playerHp, playerMaxHp);
// 물약 이름 변수 정의
string potionName = "빨간 물약 (소)";
// 물약 회복량 변수 정의
int potionRecovery = 3;
// 영웅 체력 변수 정의
int heroHp;
// 영웅 최대 체력 변수 정의
int heroMaxHp = 123;
heroHp = heroMaxHp;
// 몬스터 공격력 변수 정의
int damage = 5;
// 몬스터에게 공격을 받고 영웅의 체력을 출력
heroHp = heroHp - damage;
Console.WriteLine("{0}/{1}", heroHp, heroMaxHp);
// 영웅의 죽었는가? (bool 타입 변수 정의, 사용 X)
bool isHeroDie = false;
// 물약 사용
heroHp = heroHp + potionRecovery;
// 값 할당 및 출력
Console.WriteLine("{0}을 먹고 체력 {1} 만큼 회복했습니다. 영웅의 체력 ({2}/{3})", potionName, potionRecovery, heroHp, heroMaxHp);
// 다음과 같이 출력
//(8/10) 80% <- 현재 체력/최대 체력
Console.WriteLine("({0}/{1})", heroHp, heroMaxHp);
//Console.WriteLine(heroHp / heroMaxHp);
// 하트 변수 정의하고 1로 초기화
int heart = 1;
// 증가 연산자를 사용해 1 증가시키기
heart++;
Console.WriteLine(heart);
// 영웅 체력
float hp;
// 영웅 최대 체력
int maxHp = 100;
hp = maxHp;
//몬스터 공격력
int monDamage = 10;
// 복합할당식으로 영웅 체력 감소(몬스터 공격력만큼)
hp -= monDamage;
// 출력
Console.WriteLine("{0}/{1}", hp, maxHp);
// 영웅의 최대 체력을 x2하고 출력
maxHp *= 2;
Console.WriteLine("{0}/{1}", hp, maxHp);
// 영웅의 체력을 %로 출력
float per = hp / maxHp;
Console.WriteLine("{0}/{1} {2}%", hp, maxHp, per);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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